내일 마지막 카드 긴급사태 선언
수도권 4개 광역단체 대상 예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긴급사태 발령을 앞둔 일본 도쿄도(東京都)에서 5일 오후 사람들이 주점을 이용하고 있다. [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긴급사태 발령을 앞둔 일본 도쿄도(東京都)에서 5일 오후 사람들이 주점을 이용하고 있다. [연합]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할 수 없이 사실상 마지막 카드인 긴급사태를 선언하기로 했으나 효과를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6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전날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천915명이 새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누적 확진자는 25만4천152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76명 증가해 3천769명이 됐다.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 수는 5일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앞선 최다 기록인 신규 확진자 4천520명(지난달 31일)과 하루 사망자 64명(지난달 25일)을 훌쩍 넘어섰다.

오미 시게루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은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4가지 단계 중 가장 심각한 4단계에 해당한다고 전날 회견에서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7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포할 예정이다. 작년 4∼5월에 이어 두 번째 긴급사태 발령이다.

긴급사태는 도쿄도, 사이타마·가나가와·지바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달 정도 발령될 것으로 예상되며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서는 이보다 길게 유지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를 위해 광역자치단체장의 영업시간 단축 요청에 응하지 않는 음식점에 대해서는 업체 이름을 공표할 수 있도록 ‘신형인플루엔자 등 대책특별조치법’(이하 특조법)의 정령(시행령에 해당)을 개정한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다만 긴급사태를 선언하더라도 일제 휴교 요청 등은 하지 않고 대학 입시 공통 시험은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런 방식의 긴급사태 선언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불투명하다.

오미 회장은 “긴급사태 선언으로 감염 기세가 약해진다는 보증은 없다. 1∼2주 단위로는 무리다. 필요하다면 더 강한 대책도 있을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