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에 상원 다수당…대권·하원 승리와 함께 '트리플 크라운'

바이든 국정운영 힘받을듯…공화당은 대권 잃고 의회 소수당 전락

조지아주 첫 흑인 상원의원 탄생…워녹, 현역 꺾고 승리.[연합]
조지아주 첫 흑인 상원의원 탄생…워녹, 현역 꺾고 승리.[연합]

미국 민주당이 5일 치러진 조지아주의 연방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2석 모두 승리하며 상원 다수석 지위를 6년 만에 탈환했다.

민주당이 작년 11·3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고 하원 다수석을 유지한 데 이어 상원마저 장악하는 이른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것이다.

6CNN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민주당 존 오소프 후보가 공화당 데이비드 퍼듀 상원의원에게 승리한 것으로 예측됐다.

오소프 후보는 98% 개표 기준 50.3%의 득표율로 퍼듀 의원(49.7%)25천 표 가량 앞서고 있다.

미국 남동부의 조지아주는 공화당의 텃밭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민주당 후보로는 28년 만에 처음으로 신승하며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

11·3 선거 결과 100석의 상원은 공화당 50, 무소속을 포함한 민주당 48석을 차지했다.

민주당이 이번 결선투표에서 2석을 모두 건져 의석 수로는 50 50으로 동률이다.

하지만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당연직 상원 의장으로서 캐스팅보트를 행사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민주당이 다수석 지위를 갖는다.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후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뒤집기를 공언하는 가운데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다수석까지 차지함에 따라 각종 정책 추진에 상당한 힘을 받게 됐다.

반면 공화당은 대선 패배에 이어 상·하원까지 소수정당으로 추락하게 됐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