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미래산업육성 생태계 조성 위해 올해 1,456억원 투입

제주도가 올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미래 전략산업육성을 비롯해 주민참여를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주형 뉴딜 정책 성공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도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적 뉴딜 선도도시조성’을 목표로 올해 총 1천456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미래산업육성 생태계 조성을 위해 4대 전략과제 및 17개 실행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올해안에 글로벌 선도 카본프리 아일랜드 구현을 위해 842억 원을 투입한다.
제주도는 탄소 중립 섬(CFI) 실천 경험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및 단계별 신재생에너지 선도지역 지정 운영 등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을 촉진하며,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제주형 수소경제를 추진한다.
올해 전기(이륜)차 보급은 총 3,725대(승용 1,000 화물 1,500 버스 25 이륜차 1,200)로 전기차 6% 점유율 달성 목표로 총 506억 원을 투입한다.
4차 산업혁명 대응기반 구축 및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287억 원을 투입한다.
제주도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올해 제주의 전략산업 육성 인프라 확충과 미래형 인재양성 등 제주의 지속가능한 신산업발전 생태계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온 바이오, 화장품 산업화 지원 인프라 확충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총 69억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미생물 및 화장품 산업화지원센터 건축과 기능성 식품센터 기능보강 공사를 올해 말 준공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고 한국판·제주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기존 주력산업(지능형관광콘텐츠, 청정 헬스푸드, 스마트그리드)을 스마트관광, 청정바이오, 그린에너지 산업으로 확대 개편해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신기술 적용 서비스 체험과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미래채움센터(아라동 소재)’를 올해 2월 개소해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술을 통한 민·관 융합 공공서비스 개발을 위해 총 240억 원을 투입한다.
월동작물 재배의향부터 수확까지 생산 전(全)주기 데이터 조사를 통한 가격예측모델을 구축하는 등 농업분야 데이터댐 구축 및 데이터 자치권을 확보한다.
디지털 역량강화를 통한 사회 안전망 확보를 위해 총 87억 원이 투입된다.
계층별·수준별 맞춤형 정보화 교육(3,000명)에 9억 원, 정보화 역기능 해소를 위한 예방사업에 2억 원, 행정업무처리 시스템 기능 개선 및 홈페이지 이용환경 개선사업에 5억 원을 투입해 최적의 행정정보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
제주도는 이외에도 도민의 무료 인터넷 이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3억 원을 투입해 생활밀집지역, 기 설치지역 보강 등 공공 와이파이를 확대(250개)하고, 공공와이파이 인프라를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시범 구축으로 스마트시티 인프라 기반을 구축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