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용기 자원순환 촉진 일환
브랜드 차별화 어려워 가격 중요

전체 표기사항은 묶음용 포장박스에만 기재된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8.0 ECO'
전체 표기사항은 묶음용 포장박스에만 기재된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8.0 ECO'

환경부가 생수 용기 자원 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라벨이 없는 먹는 샘물 판매를 허용하면서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매년 10% 성장을 거듭해 지난해 최초로 1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었고, 수돗물 유충 사태 등을 겪으면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찾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생수 시장점유율은 제주삼다수가 약 40%를 차지해 수년째 업계 1위를 달리고 있고, 아이시스, 백산수가 그 뒤를 잇는다. 이 세 업체가 생수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며, 그 외 200여 개의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4일부터 ‘무라벨 생수’가 판매 허용되면서 생수 시장은 더욱 커지고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데다가 패키지 내 차별화가 어려워 소비자들이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의 생수를 구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 롯데칠성음료가 출시한 국내 최초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ECO’는 지난 한 해 동안 총 1천10만개가 판매 됐다.

특히 생수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이커머스, 마트,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은 무라벨 생수 도입을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다. 2L 묶음 상품이 무겁기도 하지만 온라인 몰을 통해 빠르고 저렴한 가격에 생수를 구입할 수 있어 정기배송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의 자체브랜드(PB) 제품 점유율은 지난해 20%까지 상승했다. 무라벨 생수가 전면적으로 도입되면 이들의 점유율은 더욱 상승해 제주삼다수 등 ‘빅3’ 업체의 자리를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