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7~28일 청내 확진자 발생 상황 가정 공직 대응 점검

제주도가 제주형 전자출입명부인 안심코드를 활용해 도청사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제주도는 지난 27일부터 28일 이틀동안 도 본청과 1·2청사 출입 공무원 1천272명을 대상으로 모의 방역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제주형 전자출입명부 어플리케이션 ‘제주안심코드’를 활용해 N차 감염자를 분류하는 등 역학조사의 신속 진행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훈련은 공무원 기본 업무 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고 있다. 청사 내 공직자들은 출근부터 퇴근 시까지 방문이 이뤄지는 모든 장소에서 QR코드를 찍는 방식으로 훈련에 참여한다.
이를 위해 1청사 본관과 별관, 제2청사 본관, 별관, 2별관 등 총 80여 곳의 사무실과 의무실, 휴게실 등에 안심코드 QR코드 포스터가 부착됐다.
제주도는 특히 28일 오후 3시경에는 가상의 확진자 3명을 선정해 접촉자들을 분류할 계획이다.
안심코드가 코로나19 확진자의 방문 이력과 접촉자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 만큼 역학조사 확진자 조회시스템과 연계해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희룡 지사는 27일 코로나19 합동브리핑에서 “제주안심코드 보급을 더욱 확산시켜 신속하고 정확한 역학조사에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도 있다.
확진자가 발생한 뒤 안심코드를 활용해 접촉자를 파악한 후에는 부서 내 조치와 대응사항도 함께 훈련해 실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를 사전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1월 28일 현재 제주지역 안심코드는 도내 총 1만3천696곳에서 신청해 9천680개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안심코드 앱은 15만 8천126명이 다운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