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송, 자문, 납세자보호 등 연중 실시

제주시는 법률전문가인 변호사 2명 등 총 3명으로 구성된 법제지원팀을 통해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자문에는 처분의 적법성 여부 및 행정절차 이행 여부 관련이 많고 처분 결과로 행정 및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자문 활동으로 행정과 시민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내용이 담아있다.

최근에는 실무 처리에 도움이 되는 법무사례집(알쓸신법)을 제작, 배부해 공직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분쟁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직원의 송무능력 강화를 위해 법제처 전문가 등을 통한 법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내부 직원에 대한 법률 자문 및 역량 강화 지원 이외에도, 시민들을 위해 지방세 납세자 보호를 위한 납세자보호관 활동, 법률지원 접근성이 떨어지는 읍·면 시민에 대해서도 찾아가는 읍·면 법률상담을 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에도 시민에게 신뢰받는 법무행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납세자보호관 제도에 대해서도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널리 알림으로써 시민들의 납세 권익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도에는 법률 자문 1335, 행정소송 지원·대응 67건을 진행했으며 법률 자문 내부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만족도를(97)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