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노조 1300명 중 제주 700여명 과반
노사 임금 협상 결렬 10일부터 ‘쟁의행위’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중 제주, 김해, 광주, 울산, 포항 등 남부권 공항 10곳을 담당하는 남부공항서비스 소속 근로자들이 설 연휴 전날인 10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들 근무자들은 활주로 운영·장비·토목·조경·전기·통신·건축·청소·주차·안내·콜센터 업무를 한다.

남부공항서비스 소속 근무자들이 “같은 업무를 하는 동료들이 서로 다른 임금 체계를 적용받고 있다”며 체계 통합을 위한 자료 공개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협상을 진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전국공항노조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노동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90.7% 가 찬성함에 따라 1천300여명 중 600여명이 일을 쉬게 된다.

이들 중 제주권 공항 근무자들은 700여명 가량으로 전체 인원의 과반을 차지한다. 이들은 오는 5일 제주공항에저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노조는 양분화된 임금 체계의 합리적인 통합과 모회사인 한국공항공사와의 계약금 사용 내역 공개를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같은 업무, 경력을 갖고 있더라도 각기 다른 임금을 받고 대체로 직무급제 근로자 임금이 월 2만~3만원 더 적다. 노조는 임금체계 개편 과정에서 근로자 임금이 전체적으로 하향화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제주 노조측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2020년 중앙노동위원회에서도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쟁의행위권은 확보했다”며 “다만 파업하더라도 공항은 필수 인원은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인원 중 30%만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