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에 은백색 무늬 등지느러미 주황색 등 소비자 각별히 주의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 27개 제품 중 3건 가짜 유선자분석법으로 가려내

맨 위가 제주산 옥돔, 사진 가운데 옥두어, 사진 맨 아래 남방옥돔.
맨 위가 제주산 옥돔, 사진 가운데 옥두어, 사진 맨 아래 남방옥돔.

“제주옥돔 눈 밑에는 은백색 무늬가 있고,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입니다. 꼬리지느러미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습니다.”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제주옥돔을 사칭한 옥두어와 남방옥돔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바라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8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옥돔 27개 제품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검사한 결과, 3건이 가짜로 판정되어 소비자들이 옥돔의 주요 특징을 확인하고 구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특히 이번 검사가 옥돔을 굽거나 국거리 재료로 사용하면 옥돔의 주요 특징이 사라진다는 점을 노려, 저가의 옥두어를 고가의 옥돔으로 속여서 판매한다는 소비자 정보에 따라 설 명절을 앞두고 안전관리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실시했다.
옥돔과 옥두어, 남방옥돔은 농어목 옥돔과에 속한 어류로서 형태가 비슷해 전문가조차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러나 이들 어종의 주요 특징인 ‘눈 밑 반점’, ‘몸 중앙에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 ‘지느러미 띠 형태와 색깔’을 알고 있다면 진짜 옥돔을 구별할 수 있다.
옥돔은 눈 밑에 은백색 삼각형 반점이 있고, 몸 중앙에는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가 있으며,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을 띄고 꼬리지느러미에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옥두어는 옥돔과 달리 눈 밑에 은백색의 무늬가 없고 등지느러미는 검은색 또는 회색을 띄며, 꼬리지느러미에는 2~3개의 노란색 세로줄의 파도 모양의 무늬가 있는데 시중에서 흑옥돔, 백옥돔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거의 모두 옥두어라고 볼 수 있다.
남방옥돔은 눈 밑에 삼각형의 무늬가 없으며 등쪽이 갈색이고, 등지느러미는 노란색에 검은 반점이 있으며 꼬리지느러미에는 선명한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는게 특징이다.
이에따라 제주산 옥돔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구매시 제주산 옥돔의 특징을 잘 숙지하고, 옥두어나 남방옥돔 등 유사품을 구매해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