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소추위원-변호인단, 상원 제출한 서면자료서 공방전  

전직 대통령 심판대상·표현의 자유 보호범위인지 쟁점

 

서명한 트럼프 탄핵소추안 보여주는 펠로시 미 하원의장.[연합]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 심판이 9일 개시된다.

탄핵 심판을 하루 앞두고 하원 탄핵소추위원과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치열한 서면 공방을 벌였다.

양측은 8일 상원에 제출한 서면 자료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가 가능한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위가 법적 보호를 받는 표현의 자유 범위 안에 있는지를 놓고 확연한 입장차를 보였다.

작년 11월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현직 시절이던 지난달 6일 지지자들 앞 연설에서 의사당 난동 사태를 부추겨 내란을 선동한 혐의로 탄핵 심판대에 올랐다.

민주당이 다수석인 하원은 별도의 조사 절차 없이 사건 일주일 만인 지난달 13일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했고, 상원은 9일 탄핵 심리에 들어간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초에도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탄핵 심판대에 선 적이 있어 역대 대통령 중 처음 상원에서 두 번의 탄핵 심리를 받게 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호인 2명은 이날 78쪽짜리 변론서에서 퇴임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리가 위헌이라고 주장하며 즉시 기각을 요구했다. 지난 2일 제출한 14쪽짜리 서면을 보완한 것이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연설은 수정헌법 1조 상 표현의 자유 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서 탄핵할 만한 대상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탄핵 추진은 뻔뻔한 정치 행위를 통해 정적과 소수 정당을 침묵시키려는 시도라며 정치극을 위해 민주당이 굶주림을 채우려는 행위는 공화국과 민주주의,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권리에 대한 위험임을 결정적으로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탄핵 심리의 검사 격인 9명의 하원 탄핵소추위원들도 이날 상원에 서면자료를 제출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폭도를 선동했으며, 다시는 고위직을 맡지 못하도록 유죄 선고를 내릴 권한이 의회에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