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이중화 책임연구원
경영안정성 진단 통해 방향 제시

[연합]
[연합]

코로나19로 제주 지역에서는 신용상태 비정상등급 사업체가 급증하고, 폐업 비중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연구원 이중화 책임연구원은 한국기업데이터의 신용상태 부실가능성 등을 알리는 조기경보(EW) 등급을 활용해 도내 사업체의 경영현황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담은 ‘제주지역 사업체 경영안정성 진단과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연구 결과, 전체적 조기경보등급 확인 가능 사업체 수는 증가하는 가운데, 정상등급 사업체 수는 감소했다. 비정상등급 사업체 수는 제주시가 13.4%에서 17.1%로 3.7%p 늘어났으며, 서귀포시의 경우 11.1%에서 3.5%p 증가한 14.6%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기간 양 행정시의 폐업 비중은 2020년 2월 각 0.3%, 1.0%에서 9월 27.8%, 23.9%로 급증했다. 건설업을 제외한 제주지역 신규 사업장과 소멸사업장 수의 격차는 838개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간의 1천672개 보다 약 50% 감소한 수준으로, 제주 경제가 크게 위축된 것을 보여준다.  

 
제주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지표 등 현실적 현황 판단을 통해 체계적인 기업지원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에 근거하지 않은 정책 수립은 위험도가 크며, 기대효과도 불안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신용카드와 같은 관광빅데이터 및 스몰 데이터를 활용한 모니터링체계 구축, 중앙정부의 정책사업과 연계형 지원체계 마련 등을 제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