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마다 실시하는 정기 조사
세금 추징당할 가능성도 제기

제주도 대표 공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부산지방국세청이 최근 제주시 첨단과학기술단지에 위치한 제주개발공사에 직원 3명을 파견, 회계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를 나선 것이 23일 밝혀졌다.

제주개발공사는 지난 1995년 설립돼 업계 1위 제주삼다수 생산 및 감귤가공사업, 도민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 주택사업과 주거복지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제주지하수자원 연구개발사업과 도내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 지원 사업, 친환경 제품 생산 등 제주도내 최대 공기업으로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는 5년마다 실시하는 부산지방국세청의 정기 세무조사 성격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주개발공사는 안진회계법인을 선임, 국세청 세무조사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공기업에 대한 세무조사이기 때문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평소 제주도개발공사가 도민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며 도민이 주인임을 강조해온 만큼 일반적으로 공기업 차원의 탈세와 관련된 조사일 확률은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지난 2019년 세무조사를 통해 24곳의 공공기관의 세금추징액이 1천637억원에 달했던 점을 감안하면 제주도개발공사가 세금 탈루나 회계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적지 않은 세금을 추징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제주개발공사는 최근 5년(2015년~2019년) 동안 해마다 증가한 매출액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