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농촌지역의 토양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영농폐기물 수집 수거보상금 으로 올해 6억원이 투입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 ‘2021년 영농폐기물 수거 보상을 위한 수집 장려 사업’에 도 자체예산 1억8천만원을 비롯해 한국환경공단 1억8천만원 한국작물협회 2억4천만원 등 총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영농폐기물 수집장려 사업은 매년 폐비닐, 농약용기 등 영농폐기물에 의한 농촌지역의 토양오염을 예방하고 재활용하는 동시에, 환경보전에 관한 농촌지역 자치회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는 제도이다.
제주도내에서는 지난해 밭작물 멀칭 등에 사용됐던 폐비닐 3천여 톤을 수거, 처리했다.
특히 이 사업은 농촌지역 자치회들이 수거하면 품목별 중량에 따라 수집 장려금을 지급하게 되며, 활동비 등으로 사용됨으로써 농촌 살리기의 일환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도 받고 있다.
지난해 서귀포시의 한 자치회의 경우 회원들의 적극적인 수거활동으로 환경을 보전하는데 기여하는 한편, 2천여만 원의 장려금을 수령하며 자치회 활동이 매우 활발해진 수범사례가 알려지면서 올해 관심도가 더욱 급증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려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폐비닐, 폐농약용기류 등 지급대상 품목을 지역에 있는 집하장으로 운반해서 일정량을 비축하면 수거업체나 한국환경공단에서 수거하고, 지원금을 지급하게 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영농폐기물 – 농촌폐비닐(하우스, 멀칭), 폐농약용기류(농약빈병, 농약봉지)
* 그 외 생활폐기물 - 묘종판, 타이백, PP끈, 영양제병 등
하지만, 일각에서는 영농폐기물 집하장이 쓰레기 무단투기와 방치 장소로 악용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수집 장려를 통해 농민들의 주목을 이끌어 낸다면 자연스럽게 감시와 관리가 될 수 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경삼 도 환경보전국장은 “영농폐기물 수집 장려금 제도는 농촌지역의 환경보전과 재활용 촉진 뿐만 아니라 마을발전을 위한 수익사업의 역할도 할 수 있다”며 “수거된 폐기물이 자원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철저한 배출기준 준수와 청결한 집하장 관리가 중요한 만큼, 농민들의 협조와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