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보호 중심 정책으로 2017년 이후 지속적 증가세
제주도, 아동 인권보호 차원 ‘사전예방’ 강력 추진 나서

제주도내에서 아동들에 대한 학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근본적인 해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제주도내 아동학대 건수는 연간 300여건 수준이었으나 지난 2019년 647건의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등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아동학대 판정건수는 지난 2017년 344건에서 2018년 335건, 2019년 647건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가 지난해 536건으로 감소했다.
특히 올해들어서는 오는 3월 30일부터 아동학대가 명확히 의심되는 등의 경우 보호자로부터 즉각 분리하는 ‘즉각분리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아동학대 건수는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이에따라 올해부터 역점을 두고 시행하는 사전예방 조치를 통해 학대아동 건수에 대한 저감 목표를 설정하는 한편, 일반 도민 등을 대상으로 강력한 홍보를 병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또한 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기존 3개소의 학대피해아동쉼터를 4개소로 확대한다.
이어 도내 사회복지법인과 협의해 일시보호시설을 새롭게 마련하고 피해아동의 가정보호를 위해 ‘전문위탁가정’을 발굴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달 중 경찰청, 교육청,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행정시가 참여하는 ‘광역아동보호전담기구’를 열어 학대피해아동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아동복지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제주특별자치도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 종합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아동학대는 반인권적 범죄라는 것을 도민사회에 적극 알려 근본적으로 아동학대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학대아동에 대한 회복지원을 위해 사후 보호조치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