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방문 이틀째 나토 본부 연설
중국발 도전에 동맹국 협력 강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연설.[연합]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4일 중국이 서방의 민주국가들을 약화하려 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도 미국은 동맹국들이 중국과 미국 가운데 어느 한쪽 편을 선택하도록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로이터,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에서 한 연설에서 미국은 중국에 대해 우리의 동맹국들이 우리 아니면 그들의 선택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럽 동맹국들이 중국에 더 강경한 노선을 취하도록 강제하려고 시도했던 것에서 상당히 달라진 것이라고 AFP 통신은 평가했다.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은 그동안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전략적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왔다.

전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열린 나토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 참석차 유럽을 처음 방문한 블링컨 장관은 이날 각국은 가능한 상황에서 중국과 협력할 수 있다면서 기후변화를 중국과 협력이 필요한 분야로 언급했다.

블린컨 장관은 중국에 대해 그들은 국제 시스템의 규칙, 우리와 동맹국들이 공유한 가치들을 약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고 있다면서 만약 우리가 국제질서를 위한 우리의 긍정적인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협력한다면, 우리는 어떤 경기장에서든 중국을 능가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의 군사적 야심 또한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전날 블링컨 장관은 24일 나토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 뒤에는 미국이 어떻게 우리의 공동의 경제적 이익을 증진하고, 일부 중국의 공격적이고 강압적인 행위에 대응할지에 대해 미국의 협력국들과 협력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그는 우리가 함께 행동할 때, 우리 중 누구 하나가 혼자서 그것을 하는 경우보다 우리는 훨씬 더 강하며,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블링컨은 미국이 전세계 국내총생산(GDP)25%가량을 차지하며,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국들과 함께 하면 그 비율은 60%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이것은 중국이 무시하기 훨씬 더 어렵다라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