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만t 보관중…농도 낮춘후 방출
어민 반발…한국·중국 안전성 우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연합]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다.

일본은 자국의 안전 기준을 강화해 적용하기로 했으나 사고 원전에서 나온 125t()이 넘는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구상은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13일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배출 전에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하므로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구상이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하므로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다.

일본이 폐로(廢爐) 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방출된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844t이 저장돼 있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오염수 중 ALPS로 거른 물을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물탱크가 늘어선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폐로 작업에 큰 지장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며 해법으로 해양 방출을 선택하겠다고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 열린 관계 각료회의에서 기본 방침을 정했다.

오염수 속에 포함된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1리터()1500 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한 후 배출한다는 계획을 채택했다.

일본은 삼중수소를 해양에 방출할 때의 농도 한도를 16로 정하고 있는데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으로 희석해 배출한다는 구상이다.

일본 정부는 그간의 실적에 비춰볼 때 해양 방출을 하면 안정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평가하고서 이같이 결정했다.

현지 어민들의 반발을 고려한 내용이 기본 방침에 반영됐다.

한국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일본 측의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날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발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국제 공공 이익과 중국 인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고 일본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