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철현-안덕면사무소
현철현-안덕면사무소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세금 납부는 과세표준, 세율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복잡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세금 고지서를 받았을 때 어렵고 막막하다고 하소연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어려움을 세무 전문가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서귀포시에서는 고충 민원을 전담하여 납세자 권리를 보호하는 공무원인 지방세 납세자 보호관 제도를 운영 중이다. 지방세 납세자 보호관은 취득세, 재산세, 지방소득세 등 지방세와 관련된 고충 민원의 상담과 체납처분·세무조사 등에 따른 납세자 권리보호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았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하여 납세자의 권리·이익이 침해되는 경우 또는 세무조사 과정에서 세무공무원의 부당한 행위로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받지 못하였다면 서귀포시 지방세 납세자 보호관에게 우편, 메일 제출 또는 방문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마을 세무사를 통하여 세금 고민 해결이 가능하다, 마을 세무사란 주민들의 세금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무료 세무 상담 서비스(재능기부)를 제공하기로 약속한 세무사를 말하는데, 국세 및 지방세 관련 세금 문제와 지방세 불복청구 관련 사항을 무료로 상담해주는 제도이다.
취약계층, 영세사업자, 전통시장 상인 등 세무사 상담 비용이 부담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관할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 마을 세무사를 확인하고 전화 또는 메일로 세무 상담이 가능하다.
자신의 권리는 다른 사람이 알아서 챙겨주지 않는다. 지금까지 복잡한 세무 고민을 미뤄왔다면 지방세 납세자 보호관 또는 마을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보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