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각 당 대표들의 제주 빅3대결에 따른 표심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지난 7일 제주지원유세에 나서 박풍(朴風)의 위력을 발휘한데 이어 열린우리당 정동영의장이 12일 내도, 제주지역 3개 선거구 석권을 노리고 있다. 다음날인 13일에는 민주당 추미애 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4-3위령제에 참석한데 이어 두 번째로 제주를 방문, 열세로 몰린 민주당 지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3당 대표 또는 선대위원장의 제주빅3대결이 과연 부동층을 자당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인지 도내 정가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이들 각 당 대표의 제주지원유세는 마지막 부동층의 표심을 잡아 ‘지역구 판세 굳히기’와 ‘정당 지지율 상승’을 노린 전략이 깔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박근혜 대표의 제주지원유세로 당 지지율뿐 아니라 소속 후보들의 지지도마저 끌어 올리는 기폭제가 됐다는 분석이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특히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의 ‘노인폄하’발언으로 박빙의 대결을 보이고 있는 제주시-북제주군갑선거구의 현경대 후보가 박풍의 힘을 더 보태 초반 열세에서 벗어나 반전, 사실상 승기를 잡았다는 분석이다. 

사실 지난 7일 내도한 박 대표가 거리유세를 벌인 함덕과 서귀포시, 그리고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는 한나라당 지지자들은 물론 정당지지도와 상관없이 박 대표를 보기위해 나온 청중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박 대표의 제주방문은 수도권과 영남권에서 불고 있는 거여견제론을 주장하는 ‘박근혜 효과’를 실감케 한 것이었다.

열린우리당은 박풍을 잠재우기 위해 12일 정동영 의장을 긴급 투입한다. 정의장의 제주지원유세는 한나라당 박풍을 잠재우고 초반 표심을 원위치, D-3 판세굳히기 작전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은 정 의장의 제주방문이 4-15총선의 대세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은 3개 선거구에서 제주시-북제주을선거구와 서귀포시-남제주선거구 우세속에 접전을 벌이고 있는 제주시-북제주갑선거구도 정의장의 제주방문으로 확실한 승세를 잡을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열린우리 제주도당은 정 의장이 노인 폄하 발언에 따른 노풍(老風)으로 당 지지도가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미풍에 그치고 있다고 분석, 이번 정의장의 제주방문으로 3개 선거구 석권을 자신하고 있다.

민주당은 제주시-북제주을선거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홍성제 후보를 적극지원하기 위해 지난 10일 손봉숙 공동선대위원장을 긴급 파견한데 이어 13일에는 간판스타인 추미애 공동선대위원장이 지원유세에 나선다.

추 위원장은 지난 4월3일 제주4.3평화공원에 모습을 드러낸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방문이다. 추 위원장은 광주에서의 ‘3보1배’이후 호남권에서 민주당 사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휠체어 유세’로 유권자들의 동정심을 유발, 추풍(秋風)을 일으키고 있는 그가 명예제주도민으로 제주에서 ‘추풍’을 또 다시 일으켜 제주시-북제주을선거구 홍성제 후보의 열세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0일 제주를 방문한 손 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성-사회복지 공약을 발표한 후 애월읍에서 열린 홍성제 후보 지원유세를 통해 “탄핵 바람으로 총선 후보자를 선택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부패정치로부터 자유롭고 평화개혁 세력이며 민생경제를 챙길 정당은 민주당밖에 없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4-15총선 TV토론회에서 ‘노회찬 어록’을 만들어 낼 정도로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민주노동당의 간판스타인 노회찬 선대본부장을 12일 제주에 내려보내 정당득표율을 20%이상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민주노동당은 노회찬 선대본부장의 제주방문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김효상 후보에 대한 지지도를 높이고 제주출신 유일의 여성 후보이자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7번으로 등록된 현애자 후보에 대한 지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특히 김효상 후보와 현애자 후보의 지지도가 노 선대본부장의 제주지원유세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연 이들 정당 대표 또는 선대위원장의 제주방문이 닫혀진 부동층의 표심을 열어 자당 및 소속 후보의 투표율을 끌어 올릴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총선 특별취재반/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