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오는 5일 열리는 인사청문특별위원 7명 전원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제주도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30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청문특위 첫 회의를 갖고 송상순 전 교대총장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날 청문특위 위원들은 청문회가 끝난후 정무부지사 후보에 대한 동의여부는 위원 7명의 만장일치를 원칙으로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청문회를 공개할 것이냐 아니면 비공개로 할 것이냐를 놓고 각론을 펼친 끝에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협의에 의해 비공개로 진행할 수 있다’는 사항에 합의했다.

청문시간은 2시간 30분으로 하되 위원 1인당 질의, 답변을 포함, 20분을 사용키로 했다.

송상순 위원장은 "인사청문회는 동전의 양면이긴 하지만 뺄셈보다는 덧셈을 하는 심정으로 적격자를 고르는 작업을 했으면 좋겠다"면서 "그러나 뺄셈이든 덧셈이든 계산은 굉장히 치밀해야 한다. 공개적으로 계산하는 만큼 틀리지 말고 계산할 것은 다 계산해야 한다"고 신중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청문회 공개여부를 제기한 김성준 위원은 "청문회의 목적은 제주도가 유능한 인사를 모셔와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면서 "제주의 발전을 위해 (공개여부를)고칠 수 있다"고 말해 비공개 의사를 밝혔다.

그러자 이지훈 위원은 "공개하지 않으면 청문회 의미가 없다"며 공개할 것을 주장했고 김태성 위원도 "기본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비공개는 필요하다면 그때 가서 협의하자"고 가세했다. 강은정 위원도 "발언과 답변은 공개돼야 한다. 국민의 알권리 충족 차원에서도 공개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김성준 위원은 이에 대해 "알권리하고 검증권리하고는 구분지어야 한다"면서 "적격자를 모실까 말까 검증하자는 것이지 다른 뜻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태성 위원은 "후보자의 약점을 잡아 끌어 내릴 것은 아니지 않느냐. 공개해도 무리가 없다. 만약에 밀실로 한다면 면피용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의원들의 양식에 맡겨야 한다"고 재차 공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청문회 공개여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자 송상순 위원장이 "공개키로 하자. 비공개 사유가 발생하면 협의해서 그때 비공개를 결정하자"고 일단락 지었다.
청문회 질의 내용에 대해서도 각론이 펼쳐졌다.

김성준 위원은 "청문회의 지향점은 미래 제주에 있는 것이다. 후보자의 과거를 들춰내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 인재에 손상을 입게 해서는 안 된다"고 미래지향적 청문회가 돼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은정 위원은 "일방으로 미래만 이야기 한다면 검증을 못한다. 후보자의 과거를 토대로 미래를 검증해야 한다"면서 "검증되지 않는 미래는 누구든지 장밋빛으로 말할 수 있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자고 이야기 할 필요가 없다"고 반론을 폈다.

김병립 위원은 "정무부지사의 역할은 도 조례로 정해져 있으나 도지사의 참모기능을 하고 있는 만큼 지역현안과 도정현안 전반에 대해 질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사청문특위는 오는 3일 질문서 작성을 위해 두 번째 모임을 갖기로 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8일 인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2명의 후보중 이계식(56) 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을 최종 후보자로 선정, 인사청문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