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뜩이나 어려운데 택시기사들 마저 턱없이 부족해 회사 경영에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

"대학생 인턴제도를 택시회사에도 도입, 제주지역 청년 실업문제를 지방자치단체와 택시업계가 함께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자"

김태환 제주 시장과 제주시 지역 19개 택시업체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간담회에서 사장단들은 이처럼 최근의 어려움을 털어놨다.

이들은 대리운전업체의 난립으로 가뜩이나 경영이 어려운 상황인데 시중 경기마저 최악으로 치닫고 있어 하루하루 회사를 꾸려 나가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다.

최근 제주시가 개최한 '제주시장과 택시업체 사장단과의 간담회'.(사진)
윤달웅씨(우진운수 대표)는 "적자경영인 공영버스 운행을 시에서 강행하는 것은 혈세낭비인 동시에 현 택시업계의 상황을 방관하는 것이 아니냐" 고 따진 뒤 택시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으로 인식, 보다 확실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석보씨(대명택시운수 대표)는 택시업계의 고질적 인력난을 강조한 뒤 UNEP(UN 환경회의), PATA(아시아·태평양 관광협회), ADB(아시아 개발은행) 총회 등 앞으로 잇따라 개최될 국제행사를 앞두고 기사들에 대한 시의 무료 외국어 교육제도 시행을 촉구했다.

강성지씨(평화운수 대표)는 제주지역에 난립하고 있는 대리운전 업체와 관련, "대리운전에 의해 택시업계는 사실상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대리운전 난립을 막을 만한 법적 제재조치 를 마련해야 한다" 고 주문했다.

홍재만씨(은마교통 대표)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는 제주도의 위상에 걸맞게 도내 택시기사들의 운전복을 통일하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번 택시업계 사장단과 제주시장의 간담회는 참석자들이 각자의 입장을 제기하지 않아도 너무 '상대를 잘 알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져 업계의 건의 및 주장과 제주시의 답변 역시 과거와 크게 달라진 점이 없었다. 그만큼 택시업계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음을 보여줬다.

김태환 제주시장은 "대학생 인턴제도는 문의, 검토하여 제주시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원론적 입장을 표명했다.

김시장은 이어 대리운전 문제에 대해서는 "대리운전은 자유업인 만큼 현 시점에서 제재를 가할 명확한 법적 근거를 찾기 어렵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사정을 감안 보다 적극적인 법적 검토를 실시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