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했다는 비판이 있지만, 도의회가 후반기 원 구성을 무사히 마쳤다.

원 구성을 마친 만큼, 도의회도 심기일전으로 새 출발해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는 너무나 해야 할 일이 많다. 이른바 ‘국제자유도시’의 기초도 세워야 하며, 행정계층 등 현안들을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 그 어느 때보다도 도의회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적극적으로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지사가 입안한 정책에 대해 수동적으로 심의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정책을 개발하여 지방행정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지역개발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국제자유도시’에 따라 지역개발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것을 지방행정에 반영해야 한다. 부분적·근시안적인 지방행정의 개발성향을 전체적·장기적인 안목으로 유도해 나갈 책임도 있다. 지역개발이 관료적 효율성에서 벗어나 지역적 합리성에 따라 추진되도록 하는 일도 그 책무에 포함된다.

주민들의 의견수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렇게 하여 그것을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거기에는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다.

여론수렴이 아무리 효율적이라도 여론 자체가 합리적이지 못하면 오히려 행정과정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 여론이란 이름으로 적지않은 문제를 야기해왔던 지난날을 되돌아보면, 그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의원들의 균형감각이 필요한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도의회는 그 의사과정을 통하여 민주적 의사결정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상임위장의 한나라당 독식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원 구조가 그렇게 됐다고 하더라도 의사결정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지역문제를 진지하게 토론하고, 찬성과 반대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