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투명한 행정은 불신의 씨앗이다. 행정이 믿음을 잃으면 민과 관의 관계가 소원해진다. 각종 의혹에 의한 갈등과 분열만 일으킨다. 이는 함께 구축해야 할 사회적 안전 망을 찢는 일이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제주도청 간부급 공무원의 비리 등과 관련한 한 민원인의 탄원은 제주도정에 대한 불신의 한 자락을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탄원에는 ‘도청 간부급 공무원의 안하무인격인 권위주의와 직권 남용.국비사업에 대한 압력행사. 공사관련 업체 차량 개인사용’ 등 사실로 밝혀졌을 때는 공직자로서는 치명적 내용들이 담겨 있다.

특히 수협에 공문을 보내 “특정 임원의 자격을 박탈 시켜라”는 공문까지 보내는 등 무소불위의 행태를 보였다거나 도 발주 공사관련 업체의 승용 차량을 지원 받아 부부가 함께 이용하는 등 개인용도로 사용해 왔다는 것은 아무리 좋게 이해하려 해도 공직자로서의 온당하고 떳떳한 처신일수는 없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지, 여간 헷갈리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같은 탄원 내용의 사실 여부는 도 감사 부서의 조사결과로 드러날 것이다.
그러나 감사부서의 1차 조사에 대해서도 탄원인은 불신을 표시하고 있다.

“동료 감싸기나 면죄부 주기에 급급하고 실명을 밝힌 탄원인을 모략하기 위한 조사로 일관하고 있다”는 불평과 불만이 그것이다.

이에따라 도 당국은 2차조사에 착수했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이에 대한 불신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다.

도 감사 부서가 철저한 조사를 벌여 한 점 의혹없이 진실을 밝혀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무고로 억울하게 타격을 입는 공무원이 있어서도 아니 되지만 억울한 민원인의 목소리가 왜곡돼서도 안 될 것이다.

따라서 신뢰받는 투명행정을 위해서도 이번 탄원을 철저히 규명하고 낱낱이 도민에게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