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지금까지 장애인들에게 적용해 왔던 항공료 할인 혜택을 오는 9월1일부터 대폭 축소 할 것이라고 한다. 4~6 등급 장애인에게 정상요금의 50%씩 할인해 주던 것을 30%만 할인해준다는 것이다. 해당 장애인들로서는 어느날 갑자기 ‘항공료 40% 인상 폭탄’을 맞은 것이나 다름없다. 이같은 대한항공의 방침에 도내 장애인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회적 약자이자 소외 계층이나 다름없는 장애인들의 생활 이동권을 제약하고 사실상 경제적 약자인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제동을 거는 횡포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현재 도내 장애인중 등록된 장애인은 대략 2만3400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중 4~6등급 장애인은 전체의 절반을 웃도는 1만2328명에 이르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쪽이 아니다. 이들에게 사실상 기존항공료에서 40%나 인상한 것이나 다름없는 항공료 할인 혜택 축소는 이들의 생활영역과 이동선을 제약하는 것이다.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는 더불어 사는 사회가 책임져야 할 도덕적 책무나 다름없다. 그들을 정상인들과 같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원해 주는 것은 복지사회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덕목이기고 하다. 이것이 바로 정상인들이 장애인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의 정상적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이유다. 이같은 사회적 덕목이나 책무는 기업이라 해서 예외일수가 없다. 오히려 사회를 대상으로 수익을 올리는 기업이 앞장서야 할 일이다.

 당초 대한항공의 장애인에 대한 항공료 50% 할인혜택도 여기서 출발한 것이 아니었던가. 그런데도 기업의 수익만을 위해 전체 수익의 1%선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를 거두어 버린다는 것은 기업의 윤리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대한항공은 이제라도 장애인 할인 축소 방침을 철회해 주기 바란다. 그렇지 않아도 장애로 서러운데 그들에게 더 큰 부담과 서러움을 주는 것은 더불어 사는 사회나 그 구성원들의 도리가 아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