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모노레일카’가 도민적 찬반논란과 갈등만 부르다가 잠시 없던일(?)로 애매하게 정리됐다.

제주도는 지난 2004년9월 공무원 워크숍에서 “등반객 증가에 따른 주차난 해소와 겨울철 설경 등 한라산의 사계절 관광 활성화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한라산 1100도로에 모노레일카를 설치하자”는 제안이 채택되자 이를 공론화 했었다.

그러나 모노레일카 문제는 환경보호 단체 등의 격렬한 반대와 경제단체 등의 찬성 등 지난 2년동안 찬반 논란의 빌미만 제공해 왔다. 그런데 최근 도는 건설 환경 산악 생태 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검토위원회의 자문결과에 따라 모노레일카 설치를 “잠정 유보 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중인 한라산에 모노레일카 설치가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우리는 이미 한라산 모노레일카 설치가 장기적인 한라산 보호관점에서 득이 될 수 없다고 판단, 설치 반대를 주장해 왔다.

눈앞의 편리와 경제논리로 한라산이 파괴되는 것보다는 자손들에게 물려줄 온전한 한라산 자연환경과 생태 등 자연유산이 더 소중하다고 여겼기 때문이었다. 이런 뜻에서 도의 이번 모노레일카 잠정유보 결정은 뭔가 찜찜한 땜질식 처방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완전 철회나 백지화가 아니라 ‘잠정유보’는 당장은 아니지만 언제라도 또 추진할 수 있다는 개연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한라산이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되지 않는다면 다시 모노레일카를 추진하겠다는 얄팍한 꼼수가 아니냐는 비난도 여기서 출발한다.

도는 이처럼 애매한 표현으로 여론분열과 갈등을 불러올 한라산 모노레일카 문제를 얼렁뚱땅 넘기지 말고 “기면 기다 아니면 아니다”로 확실한 입장을 정리하는 것이 향후 도정추진에도 부담을 덜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