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요구에 설립 신뢰받는 학교 목표

▲ '미래를 여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다도예절을 배우고 있다.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의 전신은 고산상업고등학교이다. 고산상업고등학교는 한경면지역 주민들의 필요에 의해 설립하게 되었다. 당시 한경면 지역에는 저청중학교와 신창중학교 등 2개의 중학교가 있었으나 고등학교가 세워져 있지 않아 지역출신 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제주시나 인근지역인 대정과 한림에 위치한 학교를 다녀야 하는 불편이 따르게 되어 1968년 11월 28일 상업과 6개 학급으로 고산상업고등학교 설립인가를 받고 다음해인 1969년 3월 8일 개교하였다. 1976년 12월 27일에는 상업과 3학급 증설인가를 받았고, 1995년 6월 15일에 상학과를 정보처리과로 명칭을 고치고 관광경영과 1학급, 정보처리과 1학급 개편인가 받음으로써 정보처리과 6학급, 관광경영과 3학급으로 운영되었다.

2000년대에 이르러 농촌지역 학생수의 감소와 더불어 학교운영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어 공립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다. 2002년 6월 4일 공립전환과 함께 교명변경 및 학과개편 승인을 받아내어 2003년 3월 1일부터 고산관광정보산업고등학교로 이름을 고쳐달고 인터넷정보과 1학급, 관광과 1학급, 토탈뷰티과 1학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립으로 전환되면서 신축된 학교건물에 학과교실 및 홈베이스 등 기본시설과 뷰티실습실 2실, 관광실습실 2실, 어학실을 비롯한 특별교실이 마련되고 새로운 기자재 확보로 학교의 면모가 일신되고 학습환경이 많이 개선되었다. 고산관광정보산업고등학교는 2004년 9월 1일 공립 제2대 교장으로 이동근 선생이 취임(연11대)하여 학교를 운영해 나가고 있다.

학교장의 경영방침으로 사제동행하는 교육활동을 실천함으로써 학교를 즐겁게 생활하고 성실히 근무하는 생활공간이 되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학생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교원은 확고한 교육신념과 정성으로 학생을 지도하며 부단한 자기연찬으로 전문성을 신장하고 신뢰와 존경받는 교사상을 갖추어 나가야 하며 학교장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통합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보람 있고 꿈이 있는 학교를 만들어 나가는 책무를 지닌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밝히고 있다.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의 중·장기 발전 계획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는 학교의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첫째, 제학년 제학력 갖추기 지도강화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과 책임지도제 도입과 수업방향의 다양화로 개별화 수업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 도우미’를 적극 활용하여 학력향상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것도 제학력 갖추기 지도방안의 일환으로 행해지고 있다.

둘째, 학교토론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학생회 활동 등을 통해 토론문화를 정착시켜나가며, 개성과 자율이 존중되는 인간미 넘치는 학교풍토조성과 교육과정 중심의 교원조직을 운영하고 학교 의사결정의 합리화를 추구해 나가고 있다.

셋째,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도자기 공예반의 체험활동, 특기적성교육, 동아리 활동 등의 연계교육을 통해 체험학습을 강화하고 전교생 인성수련(1박2일)을 통한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넷째, 제7차 교육과정 운영과 실업교육의 내실, 외국어 구사능력 배양, ICT활용 교육강화 등 교육의 내실에 역점을 두고 있다.

다섯째, 환경·관광교육과 독서교육의 활성화를 들 수 있다. 환경보호 지킴이 활동 자원봉사단 구성으로 환경보호활동을 전개해 나가며, 적극적으로 도서관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도서자료 확충 및 시설을 현대화 하고 있다.

’여섯째, 교원의 전문성확대와 학교자율 경영책임제를 정착하여 교사의 개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학교장 중심의 조화로운 학교경영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의해 도내 소규모학교의 모범운영으로 지역공동체로서의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교사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 고산관광정보고의 교육의 목표라 하겠다.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 교육의 특색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의 교육의 특색으로 토탈뷰티과는 제주도내 유일의 학과로서 선호도와 인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여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제주도내 주요 행사(도민체전, 학생문화축제 등)에 초청되어 이벤트 행사(페이스페인팅, 네일아트, 헤어피스 등)를 펼치고 있어 교육계는 물론이고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관광과도 도내 주요 행사(도민체전, 학생문화축제 등)에 초청되어 이벤트 행사(소주칵테일 서비스)를 펼치고 있어 토탈뷰티과와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많은 격려와 칭찬을 듣고 있으며 학교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다.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의 향후 마스터플랜에 의하면 2007년도부터는 현재 관광과, 인터넷정보과, 토탈뷰티과 등 3개과를 토탈뷰티과 1개과로 개편승인을 받은 후, 이를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미용고등학교로 거듭나고자 하고 있다.

또한 미용고등학교의 신입생 모집을 전국 단위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 개편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 계획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는 전국 단위 모집으로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게 되며, 기숙사가 갖추어짐은 물론 최첨단 실습기자재가 설치되어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대폭 확충되어 제주도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이름난 명문고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의 중점 육성분야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1인 1기능을 갖추도록 지도해 나가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1인 1기능 이상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할 때에는 1인 1기능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게 되었고, 많게는 4개 이상의 기능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학생도 더러 생겨났다.

학교교육의 목표로 심성이 바르고 착한학생을 양성한다는 방침아래 학생생활지도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자율애교조회, 인성교육 프로그램, 방과 후 배구교실)을 운영한 결과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고 심성이 올곧고 교과학습에 능동적이어서 학습능력 향상으로 결부되고 있다.

▲ 동창회 결성 및 활동상

고산관광정보고등학교 동창회는 1991년 결성되었으며 동문의 단합과 후배들을 격려하는데 힘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지금은 사라진 도일주 역전경주대회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된 것이나 고산관광정보고가 제주도내 주요 육상경기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으로 제주도내 중·장거리육상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 것도 모두 동창회의 지원에 힘입은 바가 크다 할 수 있다.

총동창회에서 1991년부터 2004년까지 후배들을 위해 교내육상부에 지원된 금액만도 4,000만원에 이르고 있다. 총동창회에서는 1993년 제1회 총동창회체육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동문의 단합을 위한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해마다 후배들을 위하여 육상발전기금으로 일백만원, 장학금으로 400여만원을 지원하는 등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기타 학교의 자랑할만한 점

읍면지역의 학교특성상 소규모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유대관계가 돈독하다는 특색이 있다. 교장선생이 모든 학생의 이름과 가정환경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듯이 전교사가 학생들을 자식처럼 아끼고 사랑하여 학생들이 선생님을 존경하는 가족과 같은 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교사들의 헌신적인 가르침과 진로지도에 힘입어 학생은 본인이 적성에 따라 원하는 대학을 진학하게 되고, 취업희망자 또한 원하는 직종으로 취업하게 된다. 학교생활이 가정생활의 연장선에 놓인 것처럼 교사들이 친자식 돌보듯 생활지도 및 인성지도에 적극적으로 힘씀으로써 학교폭력 없는 학교, 즐거운 학교가 되어 미래의 꿈을 키우는 알찬 배움의 터전이 되고 있다.

강   선   종 (기획실장/수필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