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혁신도시 건설 용역을 맡고 있는 ‘대한 국토도시계획 학회’는 24일 서귀포 혁신도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서귀포 서호동 일대 34만5000평에 2012년까지 혁신도시를 조성하여 인구 5000명을 수용하고 수도권 9개 공공기관(961명) 이전을 완료한다는 내용이다.

마스터플랜에는 도시의 성격을 국제교류도시 연수휴양도시 관광도시 생태도시 건설 등 4대 전략을 기초로 삼았다. 색깔만 봐서는 장밋빛이다. 그러니 이같은 계획대로만 이뤄진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면 우리는 서귀포 혁신도시 건설에 대한 희망과 기대보다는 향후 발생할 지도 모를 각종 문제에 대한 걱정을 더 걱정하지 않을수 없다.

우선 혁신도시와 기존 도시의 공동화 현상이 걱정된다. 인구 없는 허깨비 도시가 될것이라는 발칙한 우려를 지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부동산 시장을 휩쓸고 갈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강제로 배치되는 공공기관의 효율적 관리에도 문제가 뒤따를 것이 뻔하다. 혁신도시 인구 5000명 수용부터 따져보자. 어디에서 유입 할것인가. 그렇지 않아도 서귀포시 인구는 줄어들고 이 때문에 서귀포 신시가지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사실은 우리가 보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상태에서 혁신도시에 5000명을 유입하려면 기존도심의 공동화는 더욱 심각해지고 기존 시가 상권은 황폐화 할 것임에 틀림없다. 지방침체의 원인은 경제적 수요의 한계 때문이다. 혁신도시 건설 명분으로 갑자기 경제가 일어서는 것은 아니다.

이런곳에 공공기관 몇 개가 옮겨온다도 각분야의 수요가 살아나는 것도 아니다. 몇 년간의 빤짝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과 인력, 시간과 정력만 낭비한 ‘공동화 도시’만 건설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과 걱정이 나오는 이유다. 잘못된 정책이 가져오는 경제적 손실과 후유증에 대한 심각한 수준의 고민과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부정적이고 걱정되는 문제점을 걸러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우선해야 할 혁신도시 건설의 선결조건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