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산 개발논쟁 ‘재연’
도, 13만7200㎡ ‘보전지역’ 추가지정 계획
남군-군의회, “민자유치 걸림돌 우려”반박
환경단체,“보전반대 땐 투쟁”


제주도의 송악산 ‘보전지역’ 추가지정에 대해 남제주군과 남제주군 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서 양측간 ‘갈등’이 일고 있다.

여기에 시민단체까지 가세, 논란이 가열될 조점이다.
송악산 보전지역 지정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갈등은 결국 송악산 개발사업과 직결된 것이다.

그런데 불과 2~3년 전만 해도 최소한 송악산 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같은 편’이던 제주도와 남군이 이번에는 ‘보전(제주도)’와 ‘개발(남군)’이라는 입장으로 나뉘어 ‘다른 편’에서 서로의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송악산 개발논쟁은 과거 지자체와 환경단체 간 ‘논쟁’에서 이번에는 지자체간 논쟁이 환경단체까지 가세하는 ‘복잡한 형국’으로 치달아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2002년부터 도시지역 내 절.상대 보전지역 재정비 작업을 벌여 대정읍 송악산 관광지구의 경우 전체면적 98만9000㎡ 가운데 분화구 주변 56만㎡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 가운데 13만㎡는 절대보전 지역, 7200㎡는 상대보전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는 계획안을 최근 확정했다.

개발보다는 환경보전에 무계를 둔 이 안은 오는 20일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내달 제주도의회 동의를 거쳐 최종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남군은 송악산 보전지역 추가지정이 관광개발을 위한 민자유치 등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송악산 관광지구내 절대보전지역 면적이 축소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남군의회는 “송악산 일대 보전지역이 확대될 바에는 차라리 관광지구 지정을 백지화해야 한다”면서 군을 압박하고 있다.

이처럼 논쟁이 가열되면서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7일 ‘남군.남군의회는 송악산 보전에 앞장서라’는 제하의 성명을 발표, “남군과 남군의회는 환경보전이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상생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면서 “ 따라서 남군과 남군의회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절.상대보전지역 재정비 사업에 적극 협조하고 보전중심의 사고로 접근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또 “송악산의 수려한 환경을 유지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며 “송악산 보전과 효율적 이용을 위한 운동을 지역주민, 도내 시민 시민단체와 연대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