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 제6부두에 있는 연안여객선 터미널의 개수와 보수 등 유지-관리를 둘러싸고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모양이다. 어느 기관-단체-업체를 막론하고 거기에 의혹이 있으면 반드시 사실 여부가 밝혀져야 마땅하다.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제주항 제6부두 연안여객선 터미널은 지난 1990년 민간기업인 한국해양고속에 의해 1층 805평의 조립식 건물로 지어졌다.

당시 이 건물은 개-보수 등 유지 관리비를 한국해양고속이 부담한다는 조건으로 해양수산부에 기부채납 되었으며 한국해양고속 측은 그 대신 항만 당국의 승인을 받아 여객들로부터 터미널 이용료를 징수, 운영해 오고 있다. 지금은 여객 1인당 1500원씩의 이용료를 선표(船票)에 포함시켜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된 영문인지 제주도 당국은 9월 중 이 터미널에 1억9000여 만원을 들여 화장실과 편의시설들을 보수해 줄 방침이라니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뿐이 아니다. 제주특별자치도 통합 이전, 해양수산청만 해도 3~4년에 한 번 꼴로 이 터미널 시설들에 대한 보강 공사들을 해 주었다는 데 이 모두가 특혜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알려진 바로는 터미널의 연간 수입이 식당-휴게소-각종 매점의 임대료 1억4000만원, 매표수수료 1억 원, 터미널 이용료 3억 원 등 모두 5억4000만 원에 이른다고 한다. 제주도의 예산 지원이 업체의 적자를 걱정해서 선심을 베푼 것인지, 아니면 다른 타당한 이유가 있는 것인지 투명하게 진실이 규명 돼야 할 것이다. 만약 업체의 적자가 이유라면 유사한 다른 민간업체에도 형평성이 유지되도록 지원하고 있는지 도민에게 설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