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부터 복압성 요실금 수술재료대의 일부 의료보험이 적용, 시행됨에 따라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시술도 간편하고 회복이 빨라 쉽게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요실금의 치료방법 중 혁명이라 불리고 있는 질강을 통한 경폐쇄공 테이프수술 요법(TOT)에 대해 알아보자.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복압 긴장성 요실금은 치료를 하지 않아도 생명에 위험을 주는 질병은 아니지만 이로 하여금 생활의 불편함과 고통을 을 주게 됩니다.

즉,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 옷을 적시게 되면 대부분이 당황하고 수치심을 느끼며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어디를 가도 화장실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혹시 소변이 새지나 않을까 불안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요실금을 피하기 위해 육체적 운동을 기피하고 많은 사람 앞에 나서길 꺼려 대인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단계로 발전합니다. 현대사회가 여성의 사회할동의 증가 수명 연장 등의 삶의 질을 향상, 유지 해야하는 시기임을 고려할 때, 이런 점에서 요실금은 매우 심각한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의 치료방법은 ? 치료는 크게 약물이나 골반운동, 전기자극과 같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의 주된 치료는 약물 투여와 방광훈련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이지만 요실금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는 골반근육운동이나 전기 자극을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치료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중년이후의 여성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치료의 혁명, 테이프수술 요법(TOT)은 갑작스런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압력을 받을 때 요도 부위를 지탱시켜주고 요도를 닫히게 해서 자기도 모르게 오줌이 나오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테이프 요법으로 수술시 완치율이 95% 에 이르고 당일 수술 및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요실금의 고통에서 해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고   정   용 (한국병원 1산부인과장)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