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무현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간 ‘한일 정상회담‘이 오늘(21일) 제주에서 열린다. 내일(22일)까지다.

제주에서의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 96년 6월 있었던 김영삼 당시 대통령과 일본 하시모토 당시 총리와의 정상회담 이후 처음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노대통령과 고이즈미 일본 총리와의 제주 정상회담은 나라 안팎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만큼 한일 양국간 공도으로 대처해야 할 관심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0 북핵 문제 0 이라크 파병등 이라크 임시정부 지원문제 0 평화.번영의 동북아 시대 구축을 위한 양국 협력문제 0 한일 우호 협력관계 강화와 증진 방안등 양국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협의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내년이면 한일 국교 정상화가 된지 40주년이 된다.
그래서 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일본 동경에서 ‘2005 한일 공동방문의 해’ 선포식이 예고되고 있다.
이번 제주에서의 ‘한일 정상회담‘이 더욱 주목되는 이유다.

2

따라서 우리는 이번 제주에서의 ‘한일 정상회담‘이 되기를 기대하고자 한다.
격의없는 대화를 통해 양국간의 우정을 더욱 튼튼하게 굳히고 공동관심사항에 대한 공통분모를 찾아 양국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한일 정상제주회담‘이 예견된 국가적 의제만이 아니고 한일 양국국민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국민적 현안이나 관심사항까지도 폭넓게 논의되어 지기를 주문하고자 한다.

마침 오늘 공식회담에 이어 내일에는 산책을 겸한 친교.환담이 계획되고 있다.
이런 자리는 무거운 국가적 의제보다 비교적 가벼운 국민적 의제를 다르기에는 적합할 것이다.

내년이면 한.일국교정상화가 이룩된지 40년이 되지만 지금 한일간에는 풀어야 할 현안들이 한구가지가 아니다.

우리나라로서는 지금 일본에 영주하고 있는 65만여명의 재일동포들의 지위향상 문제 등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일본에 거주하는 여타 소수민족의 사회적 지위향상 등의 문제가 아니다.
영주권 있는 재일통포 문제는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강제 징용 등 독특한 역사에서 연유 됐기 때문이어서 그렇다.

3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한일제주정상회담‘에서는 선거권부여등 재일동포의 사회적 법적 지위향상 문제가 거론되어지기를 기대할 수 밖에 없다.

재일동포는 식민지 치하에서 뿐 만 아니라 전후 일본 재건사업 등에서도 다른 어느 민족보다 기여했고 현재에도 각 분야에서 일본 발전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런데도 각종 억압과 차별을 받으며 살아오고 있는 것이 재일동포들의 한 맺힌 삶의 역사다.

이들에게 선거권 등 참정권을 부여하는 것은 인권의 문제이며 사회발전에 기여한 소수민족에 대한 일본측의 도리이자 의무이기도 하다.

이번 ‘한일정상 제주회담‘에서 선거권부여 등 재일동포의 지위향상에 관한 문제가 올려지기를 바라는 것도 한일 양국의 돈독한 우호 협력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일본내 코리아 타운 조성 문제’ ‘한국대학 설립 문제’ ‘한국문화회관 건립 문제’ 등 민간단체의 국익사업에도 양국정상의 관심을 갖는다면 이번 회담은 양국민간 교류 협력사업에도 획기적 전기가 마련 될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한.일 국교정상화 40주년이 되는 내년은 ‘한일 우정의 해’로 정해 양국 교류활성화를 다짐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