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순간에 힘 집중 비거리 늘어나는 핵심

드라이버샷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정교하고 거리가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다. 체격이 건장하고 파워가 좋은 골퍼가 비거리가 얼마 되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반면에 체격이 왜소하고 마른 체형의 골퍼의 비거리가 250미터씩 드라이버샷을 치는 경우도 많다.

그 차이는 간단하게 말하면, 임팩트시 파워를 집중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파워를 얼마나 잘 조절하여 공에 전달하는가 하는 힘의 효율성은 임팩트의형태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임팩트백을 치면서 무의식적으로 임팩트 순간에 힘을 집중시키는 연습을 하면 비거리가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골프협회(USGA)는 몇 년 전 부설 '리서치&테스트센터'에 의뢰해 드라이버샷 거리와 스코어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적이 있다. 조사 대상은 미국 PGA투어 4개 대회의 파 4홀.레이저 측정장치를 코스 안에 설치해 두고 투어프로들의 어프로치샷 거리와 스코어를 일일이 조사했다.

이 실험 결과 드라이버샷이 멀리 나갈수록(어프로치샷 거리가 짧을수록) 그린적중률이 높았고,버디퍼트의 거리도 짧았다. 이는 물론 스코어가 낮아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예컨대 드라이버샷이 가장 멀리 나가 어프로치샷 거리가 120야드 이내일 경우 선수들의 파4홀 평균스코어는 3.90타였다. 어프로치샷 거리가 140∼150야드일 때는 스코어가 3.97타로 0.07타 높아졌으며,어프로치샷 거리가 160∼175야드일 경우는 스코어가 4.06타였다.

드라이버샷이 가장 짧은 선수가 190야드 이상이 되는 거리에서 어프로치샷을 할 경우 평균스코어는 4.20타였다. 최장타자군과 최단타자군의 스코어차이가 평균 0.3타에 달한 것. USGA는 또 선수들이 드라이버샷 거리를 10야드 늘릴 경우(어프로치샷 거리는 10야드 짧아질 경우) 40개의 파4홀에서 1.2타가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냈다. 홀당으로 따지면 0.03타다. 얼핏 유의할 만한 스코어가 아닌 것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라운드(14개홀 가정)당 0.42타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결과다.

투어프로들의 경우 시즌 전체로 따지면 드라이버샷 10야드 차이가 우승의 관건이 될 수도 있는 셈이다. 비록 프로들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 실험은 드라이버샷 거리와 스코어는 큰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계량적으로 입증한 것이었다. 따라서 드라이버는 정확하고 멀리 보내고 봐야할 일인 것이다. 따라서 장타를 치기위한 기술적요인들을 습득, 연마하는게 로우스코어를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