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닫는 미얀마…‘파탄국가’ 목전

유아 등 약 800명 사망…경제 10%↓

양곤 시내에서 시위대가 군경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는 모습.[연합]
양곤 시내에서 시위대가 군경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는 모습.[연합]

11일로 지난해 11월 총선 부정을 명분으로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지 100일이 된다.

이 기간 수년래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무자비한 유혈 탄압이 미얀마 군부에 의해 자행되면서 전세계가 경악했다.

그런데도 국제사회는 무기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내정이라는 중국의 몽니에 번번이 가로막혔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즉각 폭력 종식5개 항 합의는 군부의 모르쇠로 휴짓조각 직전이다.

국제사회에 절망한 반군부 진영은 자체 무장투쟁을 선언했다.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참여하는 연방군 전 단계다. 연방군까지 창설되면 내전은 불가피하다.

이러면서 국민 삶은 더욱 피폐해졌다. 곳곳에서 파탄국가로 전락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얀마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총격 등 군경 폭력에 사망한 미얀마 시민은 7일 현재 774명이다.

18세 미만 청소년과 아동도 50여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5, 7세 유아까지 총에 맞아 숨지면서 전 세계를 경악하게 했다.

327미얀마군의 날에는 최소 114명이 무차별 총격에 쓰러졌다.

몽유와 지역에서 거리 시위를 주도하던 웨이 모 나잉(26)이 체포돼 반역죄 등 혐의로 기소되는 등 시위 주동 인사들도 계속해서 체포·구금됐다.

이 숫자도 4800명이 훌쩍 넘는다.

폭행 및 고문 정황과 함께 생후 20일 된 신생아까지 인질로 삼는 등 반인도적인 행위는 계속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미얀마 민생은 쿠데타 이후 파탄 일보 직전이다.

지난 10년간 민주화 바람 속에서 불완전하나마 성장했던 경제는 뒷걸음질 치고, 국민 삶도 피폐해졌다.

세계은행은 올해 미얀마 국내총생산(GDP)10% 뒷걸음질 칠 것으로 내다봤다.

공장들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해 수출품의 약 25%를 차지하던 의류산업은 새 주문을 받지 못하고 있다.

시위대 활동을 막기 위한 인터넷 제한도 금융, 요식업 등 경제 활동에 큰 지장을 주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