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갈등·무력분쟁 두고 12일 비공개회의 예정

애초 성명 추진했으나 미국 ‘역효과 우려’ 반대

.[연합]
.[연합]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무장정파 하마스의 무력충돌이 격화하는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과 AFP통신은 안보리가 12일 비공개회의를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분쟁 사태를 논의한다고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회의의 소집을 요구한 국가는 중국, 노르웨이, 튀니지로 알려졌다.

로이터, AFP 통신에 따르면 안보리는 10일 이슬람 3대 성지 알아크사 사원 내에서 팔레스타인 시위대와 이스라엘 경찰이 충돌한 직후 관련 논의를 시작, 공동성명 초안까지 마련하고 이를 두고 협의를 벌였다.

성명에는 이스라엘에 정착촌 관련 활동과 파괴, 축출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내용과 동예루살렘을 포함해서 웨스트뱅크(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긴장과 폭력이 증가하는 것을 깊이 우려한다라는 내용이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동맹인 미국이 현시점에서 안보리가 성명을 내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면서 반대했고 결국 비공식 회의를 하는 것으로 대체됐다.

유엔 중동특사 토르 베네스랜드는 이날 가자지구 사태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화력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라면서 전면전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양측 지도자들에게 사태가 확대되는 것을 막을 책임이 있다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