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6일 첫 유럽순방 제네바서

외교관 맞추방 관계 경색 속 대면

바이든 대통령(왼쪽)과 푸틴 대통령.[연합]
바이든 대통령(왼쪽)과 푸틴 대통령.[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6일 취임 후 처음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마주 앉는다.

미 연방기관에 대한 러시아의 해킹과 맞불 제재 등으로 양국 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정상끼리 처음 대면하는 것이다. 관계 개선 방안이 집중 모색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북접근에 대한 논의도 포함될 것으로 관측돼 주목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5일 성명을 내고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달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미러 관계의 예측 가능성과 안정성 회복을 추구하는 가운데 양 정상은 다양한 긴급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렘린궁도 성명을 내고 양 정상의 회담 일정을 확인했다.

크렘린궁은 이날 보도문을 통해 합의에 따라 616일 제네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회담에선) 러미 관계의 현 상황과 전개 전망, 전략적 안정성(전략핵 문제), 코로나19 대응을 포함한 국제 현안, 지역 분쟁 해결 방안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지역 분쟁엔 한반도 핵문제도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러 정상회담 일정은 바이든 대통령의 첫 순방인 다음달 유럽 방문 말미로 잡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달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같은 달 1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러시아의 지난해 미국 대선 개입과 미 연방기관 해킹, 핵 확산 차단,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등 각종 현안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야권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에 대한 러시아의 탄압과 우크라이나 국경에서의 러시아 군사력 증강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 당국자들은 이번 회담에서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되거나 양국 관계가 재설정되는 걸 기대하지 않고 있으며 양 정상이 관계 개선을 도모하고 양국의 이해관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13일 푸틴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제3국에서의 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그 이틀 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과 해킹을 문제 삼아 미국에서 외교관 신분으로 일하는 10명의 러시아 정부 당국자를 추방하는 등 제재를 단행했다.

지난 3월에도 나발니 사건을 문제 삼은 바이든 행정부의 제재가 있었다. 더 강한 제재는 미뤄두면서 러시아에 대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