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

주한네덜란드대사 인터뷰

.[연합]
.[연합]

네덜란드 국토의 3분의 1은 해수면보다 낮다.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하지만, 계속 제방을 더 높게 쌓을 수만은 없다.”

요아나 도너바르트 주한네덜란드대사는 올해 한·네덜란드 수교 60주년을 맞아 27일 서울 정동 네덜란드대사관에서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한국과 협력을 희망하는 분야로 기후변화 대응을 가장 먼저 꼽았다.

대사는 양국 모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했다면서 어느 국가 혼자서 이를 달성할 수 없고 파트너들과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재생에너지는 정말 유망한 협력 분야"라며 "네덜란드는 해상풍력에너지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공유할 수 있고, 한국은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체계에서 훨씬 더 앞서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풍력발전협회에 따르면 2020년 네덜란드의 해상풍력 발전용량은 2611메가와트(MW)로 영국, 독일 다음으로 많다.

대사는 지하수 냉방, 지열 난방, 바닷물과 강물의 염분 차이를 이용한 염도차발전, 재생에너지로 만든 그린수소, 재활용을 포함한 순환경제도 협력 분야로 언급했다.

그는 대사관 근처를 돌아다닐 때는 자전거를 탄다면서 전용도로와 관련 기반시설 등 네덜란드의 자전거 문화를 한국에 소개하고 싶다고 했다.

네덜란드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근거리 이동은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시내에 주차공간을 두지 않는 등 자동차 소유에 따른 비용과 불편함을 의도적으로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