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포함 약 100개국 탈레반에
안전이동 등 허용 촉구 성명

 카불 공항에서 미 수송기에 오르는 이들
카불 공항에서 미 수송기에 오르는 이들

아프가니스탄 철군 시한을 이틀 앞둔 29일(현지시간) 미국은 막바지 대피 작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한 14일 이후 대피한 미국인은 거의 5천500명 정도 된다고 국무부는 덧붙였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공언한 31일까지 미국인 및 현지 협력자 등의 철수가 완료되지 않더라도 외교적 노력을 통해 대피를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미 국무부는 동맹국과 함께 외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트윗을 통해 아프간 철군 시한 하루 전인 30일 주요 동맹국과 화상으로 장관급 회의를 소집, 아프간 사태와 관련한 공동 대응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캐나다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터키, 카타르, 유럽연합(EU),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등이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도 통화하고 외국인 및 아프간 주민들의 이동의 자유 및 안전한 이동 지원을 위한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중국은 양측의 통화와 관련, "각 측은 탈레반과 관계를 가질 필요가 있다"며 아프간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미국 책임론도 부각했다.
미국은 이날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 등 약 100개국을 규합, 아프간 내 각국 국민과 현지 주민의 대피 보장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성명은 "우리는 우리의 시민과 주민, 직원들, 우리와 협력한 아프간인, 위험에 처한 이들이 아프간 바깥의 도착지로 자유롭게 계속 이동할 수 있게 보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탈레반이 이들의 안전한 이동 허용을 약속했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우리는 해당 아프간인들에게 이동 관련 서류를 계속 발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한국과 일본을 비롯해 약 100개국이 동참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미국의 유럽 동맹국은 물론 NATO도 참여했으며 중국과 러시아는 빠졌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