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9월부터 ‘드론특구’로 본격 운영 2년간 상용화 위한 다양한 모델 발굴

제주도가 지난 2월 10일 국토교통부 드론전용 규제특구인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특구’에 지정됨에 따라 9월부터 본격적인 규제특구지역으로 드론 상용화를 위한 규제면제를 받게 된다.
제주도가 지난 2월 10일 국토교통부 드론전용 규제특구인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특구’에 지정됨에 따라 9월부터 본격적인 규제특구지역으로 드론 상용화를 위한 규제면제를 받게 된다.

‘제주드론특구’ 어떻게 운영되나 ①
제주도가 지난 2월 10일 국토교통부 드론전용 규제특구인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특별자유화구역(드론특구)’에 지정됨에 따라 9월부터 본격적인 규제특구지역으로 드론 상용화를 위한 규제면제를 받게 된다.
본보는 3회에 걸쳐 4차 산업혁명의 총아 중 하나로 불리는 드론과 그 연관산업을 제주의 대표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주)
드론산업은 항공, ICT, 소프트웨어, 센서 등 첨단 기술의 융합산업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이다. 글로벌 드론시장은 지난 2016년 한화 7.2조원 시장규모에서 2022년에는 44.2조원, 2026년에는 90.3조원 규모로 급증하고 있다.
국내 드론산업의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704억원 규모였지만 정부가 드론산업 육성계획을 본격 가동하면서 오는 2022년에는 1.4조원, 오는 2026년에는 4.4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7년 마련한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는 오는 2026년까지 17만명의 고용과 29조원의 생산부가가치를 만들어 낸다는 비전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9년 4월에는 ‘드론활용 촉진 및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드론법)이 제정돼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인 기반이 마련됐다.
정부는 법 제정에 근거해 5세대 이동통신인 5G와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기반 한국형 무인교통관리시스템을 기반마련과 인공지능(AI,자동관제), 빅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한 첨단 자동관제 서비스 구현 등 ‘한국형 K-드론 시스템’ 구축에 적극 힘쓰고 있다.
이러한 ‘한국형 K-드론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제주를 드론 실증도시 및 특별자유화 구역으로 선정해 앞으로 2년동안 규제 샌드박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규제 샌즈박스(모래상자)는 말 그대로 사업자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일정 조건(기간.장소.규모 제한) 아래서 시장에 우선 출시해 시험.검증 할 수 있도록 현행 규제의 전부나 일부를 적용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제주도는 이에따라 앞으로 2년동안 ‘스마트 드론 혁신모델’을 제주지역에 적용해 운용하면서 드론의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제주지역에서는 지난 2020년12월31일 강철남 의원의 주도로 ‘제주특별자치도 드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는 등 드론산업을 4차 산업시대의 제주 대표산업으로 육성할 근거가 마련되기도 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드론특구 11개 사업 중 4개 사업을 구체화 해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드론 운영을 위한 메인시스템으로 드론 다중관제 플랫폼을 구축해 이(異)기종 드론 연계 및 다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용·처리하고, 확대되는 드론서비스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