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없이 북 만날 의향” 거듭 언급
북미대화 재개 긍정 영향 기대 시사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브리핑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연일 남북 협력 가능성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다만 북한의 잇단 미사일 시험 발사를 규탄하면서,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에 대한 북한의 비난에 대해선 대북 제재의 이행 필요성을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이 여러 안보리 결의를 반복해서 위반하는 걸 계속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모든 기존 유엔 제재의 완전한 이행의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한국시간 3일 조철수 외무성 국제기구국장 명의의 담화에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에 대한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에 명백한 이중기준이라며 반발했다.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조건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돼 있고 남북 통신 연락선 복원으로 기대가 커지는 남북 대화에 대해서도 지지한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사키 대변인 역시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만날 준비가 여전히 돼 있고, 북한과 논의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고 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이처럼 절제된 입장을 반복하는 것은 살얼음 같은 한반도 정세를 조심스레 관리하는 동시에 남북 대화에 대한 기대감이 북미 대화 재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