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유럽으로의 추가 공급을 위해서는 규제 승인 절차 필요”

유가는 천연가스 공급 부족 가능성에 상승세를 지속했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유럽에 천연가스 공급을 추가로 늘리겠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운송 예약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급 우려가 커졌고, 이는 유가 상승을 부추겼다.

19(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0.52달러(0.63%) 상승한 배럴당 82.96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유가는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면서 지난 2014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12월물 브렌트유 역시 배럴당 85달러대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는 글로벌 에너지 공급 부족이 점점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에 상승했다.

특히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 부족에 구원투수로 등장했던 러시아가 지원에 별로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서 에너지 시장이 다시 위기감에 휩싸였다.

최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천연가스를 추가 공급하는 방안을 언급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국영 가스기업인 가즈프롬은 서유럽으로 연결되는 라인을 통한 11월 추가 가스 운송 용량을 예약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CNBC에 따르면 가즈프롬은 야말-유럽 루트 경매에서 11월에 사용할 수 있는 총 8659만 큐빅미터() 중 하루 3천만 큐빅미터만 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9월 예약량과 비슷하며, 우크라이나를 통해 예약한 물량은 없다고 CNBC는 전했다.

천연가스 운송 경매는 보통 2~3주 전에 일어나 앞으로의 물량에 대한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다고 CNBC는 언급했다.

유럽으로의 추가 공급을 위해서는 규제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는 보도도 나왔다.

천연가스 공급 부족 우려는 원유 공급 부족 우려를 자극했고, 이는 유가 상승으로 연결됐다.

오안다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에드워드 모야는 "천연가스 부족이 분명 원유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