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기후변화협약 실천 의지 재확인…탄소중립 목표 합의는 불발

G20 정상회의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 참석한 문 대통령
G20 정상회의 국제경제 및 보건 세션 참석한 문 대통령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이내로 억제하고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실천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이러한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탄소 중립' 시점을 2050년으로 설정하는 데 실패하는 등 구체적인 실천 과제에서는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G20 정상들은 3031(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정상회의를 한 뒤 이러한 내용의 공동선언문(코뮤니케)을 발표했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이 1.5이내일 때가 2.0이내일 때보다 기후변화 영향이 더 적다는 데 공감하고 1.5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나라의 의미 있고 효과적인 조처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2015년 합의된 파리기후변화협약에는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 폭을 2이내로 유지하기로 하고 나아가 1.5이하로 제한하고자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공동선언문의 문구 자체는 파리협약과 유사하나 1.5목표를 한층 더 선명하게 부각함으로써 6년 전보다 많이 진일보했다는 평가도 있다.

하지만 세부 이행 방안에서는 '통 큰' 합의를 보지 못했다.

우선 탄소 배출제로 혹은 탄소 중립 시점을 '2050'으로 못 박지 못하고 "금세기 중반까지"라는 문구로 대체됐다.

의장국인 이탈리아를 비롯한 선진국들은 구체적인 목표 시점을 넣자고 주장했으나 최대 탄소 배출국인 중국과 인도, 러시아 등이 강하게 반대하면서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탄소 중립 달성 시점을 2060년으로 제시했고, 인도는 아예 이를 설정하지 않았다.

'탈석탄'과 관련해서는 올해 말까지 각국이 해외에서 추진 중인 신규 석탄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 지원을 중단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관심을 끈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지도 "가능한 한 빨리" 이행한다는 문구만 적시됐다. 선진국들은 2030년대 말까지 이를 달성하자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개도국들을 설득했으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화석연료 보조금의 단계적 폐지 역시 중기적 목표를 갖고 이를 추진한다는 다소 모호한 문구가 선언문에 담기는 데 그쳤다.

이밖에 선진국들이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돕고자 2025년까지 매년 1천억 달러(117조 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원하기로 한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문구가 선언문에 포함됐다.

보건 부문에서는 올해 말까지 전 세계 모든 국가 인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률을 최소 4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내년 중반까지 7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기후변화와 관련한 이번 합의 사항을 두고 새로운 진전을 거의 이루지 못했다는 혹평과 함께 이제 출발선에 섰다는 희망 섞인 평가가 동시에 나온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그동안 가져온 희망들이 충족되지 못한 채로 로마를 떠난다"면서도 "최소한 그 희망들이 꺾이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G20 정상들은 대부분 이날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로 무대를 옮겨 구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