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규모 어선단 장기간 조업…해양 생태계 파괴 우려

동태평양에 접한 중남미 4개국이 해양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보호구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콜롬비아와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파나마 정상은 2(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고 있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AP통신이 보도했다.

각국의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하고 이를 하나로 연결해 총 면적 50이상의 거대한 어업 제한 구역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앞서 기예르모 라소 에콰도르 대통령은 전날 갈라파고스 제도 주변 보호구역을 6확대한다고 밝혔으며, 이날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은 기존 12인 해양보호구역에 16더하겠다고 밝혔다.

두케 대통령은 4개국의 보호구역을 합치면 서반구에서 가장 큰 해양보호구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를로스 알바로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생태계 중 하나인 갈라파고스와 코코스섬 등의 생태계를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해마다 수백 척의 중국 어선을 포함한 대규모 어선단이 이 일대에서 장기간 조업을 벌이고 있어 해양 생태계 파괴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2017년엔 중국 어선이 멸종 위기종 상어 수천 마리를 실은 채 갈라파고스 해역에 무단 침입했다가 에콰도르 당국에 적발되기도 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