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요소수 부족 사태의 1차 원인이 된 중국의 요소 수출 통제 강화에 대해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8언제 해제될지 예상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국이 지난달 중순 요소에 대한 수출전 검사 제도를 도입한 데 대해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신속한 통관절차를 (중국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대사관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수출전 검사 조치를 도입한 이후 장하성 주중대사 이하 직원들이 총력을 다해 중국 당국과 접촉하며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중국 측 반응은 연구·검토중이라는 정도로 보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해관총서(관세청)는 지난달 1129종의 비료 품목에 대한 수출 검역 관리방식을 변경, 별도의 검역이나 검사 없이 수출이 가능했던 요소, 칼륨비료, 인산비료 등 총 29종의 비료 품목에 대해 1015일부터 반드시 검역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사실상 수출통제에 돌입했다.

또 대사관 관계자는 지난달 11일 중국 정부의 요소 관련 수출 통제성 조치가 발표된 이후 대응 조치가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중국 유관 부처 발표 사항을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문제 발생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요소수 수입 관련 업체들은 중국의 수출전 검역 절차 신청을 해 놓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