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출범 23년을 앞둔 한국언론재단은 현재 언론역량 강화사업을 비롯해 미디어교육사업, 콘텐츠 유통·활용 지원 등 언론지원사업, 지역신문발전기금사업에 정부광고업무까지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이다.
한국언론재단은 이러한 사업을 통해 특히 재정이 열악한 지역신문들을 대상으로 각종 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하고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등 나름대로 지역신문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재단이 정부광고사업을 이행하며 수수료로 10%를 일괄적으로 떼가는가 하면 지역환원도 제대로 되지 않아 지역신문들로부터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제주연구원이 21일 공개한 ‘제주언론진흥재단(가칭) 설립 타당성 분석’ 현안 연구 보고서에서도 수수료에 대한 불만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제주연구원이 도내 언론인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행 정부 광고수수료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72%, 정부 광고수수료가 제주 언론 진흥에 기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72%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제주연구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징수하는 수수료가 지역언론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기자 역량 강화, 뉴스콘텐츠의 유통구조 개선 등을 추진할 (가칭)제주언론진흥재단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도내에도 신문뿐만 아니라 인터넷 등 언론사가 엄청 난립한 상황에서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이 결코 쉽지 않고 설립되더라도 많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지난달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이 제주지역 언론재단 설립 근거를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이미 발의한 만큼 관련 기관·단체들 사이에서 진지한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