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주일마다 2배씩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거의 매주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3월 1일부터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방역패스를 일시 중단했다. 정부는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감안, 오미크론 치명률과 중증화율, 병상 가동률 등 핵심 방역지표의 안정적 상황이 유지되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정부가 머지 않은 시기에 사실상 위드 코로나 재시행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과정에서 제주상공회의소와 제주도관광협회가 무사증(무비자) 재개, 국제선 조속 취항, 외국인 관광객 입국 시 자가격리 해제 등을 담은 대정부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위드 코로나에 대비한 선제적 준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역 상권과 국외여행업, 운송업, 숙박업 그리고 외화가득률이 94%에 이르는 외국인전용 카지노와 면세점의 개점휴업이 장기화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무사증은 제주관광의 핵심 가치이자 관광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이며 외국인 관광객 입국에 따른 자가격리 면제는 관광지로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라며 정부 차원의 해결을 건의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년째 접어들면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다수 국가가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제한함에 따라 내국인들이 제주로 몰리면서 관광업계는 그나마 사정이 나은 반면 도민들이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을까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정부는 코로나19 방역과 지역경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이들 단체의 의견을 숙고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