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다수제와 비례대표제를 결합시키되 비례대표제의 성격이 더 강한 선거 방식으로 사표를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으로 평가 받는다. 독일식 비례대표제 또는 독일식 정당명부제라고도 불린다.
정당 득표율대로 각 정당이 걸맞은 의석을 가져간다는 점과 사표를 없애 투표에 참여한 거의 모든 유권자들의 의사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처음 적용된 2020년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에 대응하며 위성정당 사태를 초래,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무력화시킨데 대해 20대 대선 기간 중 공개 사과하면서 송영길 대표가 발표한 정치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개혁안을 통해 지방선거의 경우 기초의회에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고 광역의회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다음 주부터 가동되는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 17개 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16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당장 도입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이 선거 이후 정치개혁을 꾸준히 약속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정치개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이 채택한 당론에 따라 제대로 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제주특별법을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미 국민의힘에 정권을 빼앗긴 더불어민주당은 스스로 국민과 약속한 정치개혁안마저 이행하지 않을 경우 지금껏 지지해온 도민들의 마음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는 사실을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