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경찰국 신설을 추진하는데 대한 경찰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 경찰도 동참하고 나섰다.
경찰 노조 격인 제주경찰청·제주동부경찰서·서부경찰서 및 서귀포경찰서 직장협의회는 각 청사 앞에 ‘경찰국 설치를 철회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경찰국을 밀어붙이고 있는 행안부에 맞서고 있다. 
이에 앞서 광주·전남경찰직장협의회(28개 관서) 회장단 20여명이 지난 17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 계획 철회를 촉구한 이후 인천경찰청 직장협의회, 강원경찰 직장협의회 등 전국 각지에서 같은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퇴직 경찰관 모임으로 친정부 성격이 강한 단체로 알려져온 대한민국재향경우회도 반대 성명을 내고 경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행안부 소속 경찰국 신설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여기에다 경찰 출신 국민의힘 권은희 의원도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찰이 과거 내무부(현 행안부) 소속 치안본부였던 시절에 권력은 경찰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시켜 국민의 자유와 인권을 유린했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이어 “(경찰국 신설은) 권력이 치안사무를 장악, 국민의 자유와 인권을 일상적으로 위협했던 그 시절을 재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당시 경찰청장의 직급을 장관급으로 격상하고 인사개혁과 처우개선을 통해 치안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는 점에 비춰 경찰국 신설은 공약 파기 정도가 아니라 엄청난 뒷걸음질이다.
검찰공화국을 세우는 것도 모라자 경찰까지 손아귀에 넣어 30여년동안 이어져온 경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깨뜨리려는 정부의 시도는 철회돼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