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휘발유와 경유 값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하면서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기존 차량을 전기차 또는 LPG차로 바꾸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휘발유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했던 경유 가격이 요즘에는 휘발유값을 뛰어넘는 역전 현상이 생기면서 경유차를 다른 차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차령이 오랜 경유차를 대상으로 시행중인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으려는 운전자들도 급증하고 있다.
제주도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량이나 2005년 이전에 제작된 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 등 도로용 3종 건설기계를 조기폐차하면 3.5t 미만은 최대 300만원, 3.5t 이상은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2017년 837대에 그쳤던 조기폐차 경유차가 지난해 4318대로 늘고 제주도가 올해들어 지난 3월 7일부터 4월 1일까지 읍·면·동을 통해 접수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신청에도 3700여대가 몰려 이 가운데 3372대가 지원 대상으로 확정됐다. 그런데 읍·면·동은 접수만 할뿐 보조금 산정과 지급은 제주도가 담당하는 등 조기폐차 지원금 업무가 이원화돼 신청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신청자들은 지원대상에 포함됐는지, 지원금이 나온다면 언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몰라 새 차 구입 계획도 세우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는데도 제주도와 행정시가 서로 업무를 가져가라, 인력 없이 업무만 넘기는 것은 부당하다고 맞서며 수수방관하고 있다니 한심할 따름이다.
제주도와 행정시는 인력 타령하기에 앞서 조속히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업무를 일원화, 민원인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