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 출범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각종 정책 건의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으로 4·3의 진상 규명과 희생자 및 유족 배·보상에도 크게 기여해온 오 당선인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각종 건의 또한 줄을 잇고 있다.
이 중에서도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후보를 낸 바 있는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가 오 당선인에게 전달한 ‘제주다움 지키기 도민 청원’이 특히 눈에 띄고 있다.
제주가치는 건의서를 통해 지난 2월 17일 △기초자치단체 부활과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하는 특색 있는 특별자치제 도입 △제주국제자유도시 정책 폐기하고 생태평화도시로 전환 △개발안식년제 실시 △영리병원 정책 폐기하고 공공의료 확충 △환경보전기여금 도입과 관광수입의 도민 환원 등 5개 청원을 도의회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제주가치는 그러나 도의회 심의를 거친 청원을 이관받은 제주도가 최근 영리병원, 환경보전기여금 관련 청원에 대해서만 회신을 했다며 행정의 연속성 차원에서 오 당선인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제주국제자유도시 폐기와 제주사회 대전환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제로 국제자유도시 정책 폐기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를 지키기 위한 긴급처방으로 대규모 개발사업과 불요불급한 도로건설을 최소한 10년은 전면중단할 것을 제안한 개발안식년제 도입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정 또한 만만치 않아 찬반 논란이 불가피한 사안으로 여겨진다.
오 당선인은 이들 청원이 미래 제주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사실을 충분히 고려해가며 도정에 적절히 반영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