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이달 초 기획조정실장과 도민안전실장, 총무과장 및 비서실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데 이어 지난 주에는 도와 행정시 5급 승진 인원을 발표하는 등 하반기 정기인사 절차가 하나하나 진행되고 있다.
오영훈 지사가 취임한 이후 사상 처음 ‘행정시장 패싱’ 인사가 예고된 가운데 전임 원희룡 지사 당시 부쩍 늘어난 개방형 직위에 대해 공직사회는 물론 일반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 등에 따르면 현재 개방형 직위는 도의회(9개)를 제외하고 도 본청 25개(2~3급 4, 4급 9, 5급 11개), 행정시 3개(2~3급 2, 4급 1개) 등 28개에 이른다. 비서실에만 8명(5급 상당 3, 6급 상당 3, 7급 상당 2명)이 외부에서 특채돼 근무중이다.
지방공무원법에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공직 내·외부에서 적격자를 임용할 필요가 있는 직위를 개방형으로 지정, 운영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원 도정은 그동안 개방형 직위 공모라는 허울 아래 서울본부를 포함한 본청 구석구석에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선거캠프 관계자나 측근들을 보은성으로 무차별적으로 꽂아넣은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외부 개방형 공모는 일반직 공무원이 수행하기 어려운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에 대해 최소한으로 시행할 것” 등을 요구했다.
선거에서 단지 줄을 잘 섰다는 이유만으로 어느 날 갑자기 도청 국·과장 자리를 차지, 20~30년동안 열심히 일해온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허탈감을 안겨주는 개방형 직위 공모는 최대한 자제돼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