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지난 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해상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했다.
이에 따라 도쿄전력은 빠르면 내년 초부터 해저 터널을 이용,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1㎞ 떨어진 앞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이날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정식 인가 결정을 내린데 대해 한국, 중국 등 주변국은 물론 일본 내에서도 반발과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계획대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 해양으로 방류하면 세슘 등 62가지 방사성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반면 체내 축적으로 DNA 손상, 생식기능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삼중수소는 제대로 걸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오염수 방출이 이뤄질 경우 해류를 타고 7개월이면 제주도 앞바다에 도착할 것으로 분석돼 청정 제주산 수산물의 위상이 하루아침에 실추될 것으로 우려된다.
더 나아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태평양 연안 국가의 해양 환경은 물론 식량 안보 및 국민건강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
정부도 역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발표가 나오자마자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최선의 대응조치를 취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으로 일본이 망동을 멈추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아주 적은 양이라도 바다로 흘러들어간 방사성물질이 인류 미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막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