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원자력 오염수 방류 결정 환경단체 반발
중국 칭화대 “400일이면 한국 영해 전역 핵 오염”

탈핵 기후위기 제주행동이 26일 제주시 노형동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탈핵 기후위기 제주행동이 26일 제주시 노형동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핵발전소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낸 오염수 방류 계획 심사서를 최종 승인한 가운데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은 원자력 오염수 방류를 위한 해저터널 공사를 마치는 내년 봄까지 필요한 작업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방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계획대로 오염수를 방류하면 제주는 내년 하반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제주도에 미치는 영향이다.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에 따르면 7개월이면 제주 앞바다에 오염수가 도착한다. 또한 중국 칭화대는 400일 만에 제주 앞바다는 물론 한국 영해 전역에 핵 오염수가 도착한다고 분석했다. 더욱이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도는 바다를 근간으로 하는 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관광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탈핵 기후위기 제주행동 측은 “이번 결정으로 한국 연근해는 물론 태평양 전체의 핵 오염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로 인한 해양생태계의 막대한 피해는 당연하고 수산업과 식량 수급에도 미치는 악영향도 막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정부에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극단적인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가동하라”고 요구했다.

이 같은 환경단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핵 오염수 정화시설 효과가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효과는 투명하게 공개돼 검증받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62가지 핵물질을 없앨 수 있다는 정화설비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그린피스 등에 따르면 정화 처리 뒤에도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인 스트론튬 등은 여전히 남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오염수의 80%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문제는 도쿄전력은 처리수를 방류하면서 어떤 오염물질이 들어 있는지조차 확인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환경단체는 “사실상 일본 정부가 주장하는 안전하다는 말 이외에 어떠한 검증도 분석도 조사도 없이 방류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일본의 원자력 발전 오염수 방류가 다른 나라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한다면 전쟁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이것은 단지 제주도만의 문제만 아니다. 전 지구적 차원에서 생태 환경을 위협한다. 윤석열 정부는 국제사회에 제제조치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영훈 제주도정은 도민 주권을 이야기했다. 도민의 안전, 생명이 일촉즉발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며 “과거처럼 중앙정부와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다면 도민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